Life/🚴자전거 / / 2020. 5. 22. 09:12

자전거 브레이크 좌우 위치 바꾸기

반응형

자전거를 타다 보면 요즘엔 오른쪽 브레이크가 뒷브레이크로 잡힙니다. 요즘 사람은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예전에는 왼쪽이 뒷 크레이크였습니다. 오토바이도 왼쪽이 뒷브레이크입니다. 수동기어가 있는 오토바이는 왼쪽은 클러치입니다. 아무튼 왜 요즘 자전거는 오른쪽이 브레이크인가 검색해보니 아래와 같은 내용을 발견하였습니다.

출처 https://seochobike.tistory.com/152

 

 

변경 이유를 보면 "힘이 강한 오른손으로 뒷브레이크를 잡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라고 적혀있습니다. 왜 오른손이 힘이 더 강하다고 단정 짓는 것일까요. 브레이크를 꽉 잡는다고 해서 제동력이 더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왼손이건 오른손이건 적당한 힘 이상 힘을 주어봤자 의미가 없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좌회전 시 수신호를 왼손으로 한다고 하는데 좌회전할 때는 양손으로 핸들을 잡아야 합니다. 한 손으로는 코너링에서 불안합니다. 

 

왜 이렇게 말도 안되는 이유로 바꾸어 놓았을까요. 예전에 자전거를 배운 저는 요즘 방식인 우측 손잡이가 뒷브레이크라고 머리로는 알아도 긴박한 상황에 반사적으로 왼쪽 브레이크에 손이 갑니다. 그래서 앞으로 꼬꾸라졌었는데 이 때문에 저에겐 우측 손잡이를 뒷브레이크로 하면 더 위험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새로 산 자전거 브레이크 좌우를 바꾸어주었습니다.

 

전 국가대표 축구선수 유상철도 같은이유로 자전거 사고가 난 경우가 있습니다.

 

https://cm.asiae.co.kr/article/2013070511300961951

 

유상철 자전거 사고, "브레이크 위치 착각"

유상철 자전거 사고 전 국가대표 축구선수 유상철이 촬영 도중 자전거 사고를 당했다.MBC 측에 따르면 유상철은 최근 태국에서 진행된 MBC '파이널 어드벤처' 녹화에서 산악자전거를 타고 비포장

www.asiae.co.kr

 

 

 자전거 브레이크 좌우 바꾸기 

제 자전거(부릉이)의 경우 동봉된 육각렌치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바퀴 쪽에 브레이크 케이블이 연결된 곳에서 케이블을 잡아주고 있는 볼트를 풀어줍니다. 그러면 케이블이 헐렁해집니다.

이제 브레이크 쪽에서 너트가 보이는데 풀어줍니다. 너트가  2개가 보이는데 둘다 홈에 있습니다. 그홈을 일직선으로 맞추어 그 사이로 케이블을 빼내야 합니다. 위 사진에서 빨간라인을 따라 일직선으로 맞추어 케이블을 빼냅니다.

이렇게 양쪽 브레이크 케이블을 빼낸 후 반대편 브레이크에 연결해 주면 됩니다. 조립은 지금까지 진행한 것의 역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육각렌치로 브레이크 케이블을 잠가 줄 때 확실히 잠가주지 않으면 브레이크 제동 시에 케이블이 빠지면 제동이 되지 않습니다. 케이블을 체결한 후 브레이크를 꽉 잡아보고 실제로 제동이 잘되는지 테스트 후 안전하게 주행하시길 바랍니다.

브레이크를 잡아봐서 핸들 쪽으로 너무 붙는다 싶으면 와이어를 조금 더 당겨서 와이어 볼트를 잠가주어야 합니다.

※브레이크 레버가 핸들 하고 붙어버리면 잘못된 조립입니다.

 

배민커넥트 같이 할래요? 
지금 추천코드 'BC19081'를 입력하면 5,000원 더 받을 수 있어요!
www.baeminriders.kr/connect.html

https://karmy.tistory.com/225

 

모두스포츠 부릉이 도심 주행 후기 & 악세사리 사용기

홍대 인근에서 배달의 민족 배민 커넥트를 하다가 걸린 배달지 장소로 가는 길입니다. 거의 45도로 보입니다. 실제로는 24도 정도 입니다. 위에서도 내려다보았는데 이 정도면 브레이크를 잡아도

karm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