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Design / / 2020. 6. 27. 19:28

Adobe cc 프로그램 폰트 설치 방법

반응형

Adobe 프로그램 설치 이후 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등의 프로그램 사용 중 멈춤이라든지 서체를 바꾸거나 선택할 때 다운된다든지 프로그램 강제 종료된다든지 하는 문제가 생기곤 합니다.

설치도 제대로 되고 실행도 잘 되다가도 폰트 선택할 때 문제가 생긴다면 폰트를 잘못 설치했을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폰트만 제대로 설치해도 웬만한 오류는 해결이 됩니다. 폰트 설치하는 곳이 윈도우와 맥에서 각각 다릅니다.

윈도우와 OSX에서 폰트 설치하는 곳을 각각 알려드리겠습니다.

 

  Adobe cc 윈도우 폰트 설치 폴더 

 

C 드라이브▸Program Files▸Common Files▸Adobe▸Fonts

 


위 이미지처럼 c:\Program Files\Common Files\Adobe\Fonts

상기 경로에 깔면 됩니다. 만약 c:\Program Files\Common Files\Adobe 경로에 Fonts 폴더가 없다면 Fonts폴더를 생성 후 그곳에 폰트를 넣으면 됩니다. 이 경우 한글 HWP 같은 프로그램은 설치와 무관하게 상기 경로에 설치한 폰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한글이나 오피스 프로그램의 경우 Windows\fonts 경로에서 서체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양쪽에 폰트를 설치하게 된다면 충돌로 Adobe 프로그램이 다운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adobe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하고 한글편집도 하는 사람이라면 한글전용 컴퓨터는 따로 하나 만들어 두는 게 편합니다. 서체를 넣었다 뺐다 하면서 사용해도 되지만 윈도우는 그게 좀 번거롭습니다. 

 

  Adobe cc 매킨토시 OSX에서 폰트 설치 폴더   

라이브러리▸Fonts

OSX는 서체 관리가 윈도우보다 더 쉬운데 상기와 같은 폴더에 설치하면 됩니다. 그러면 모든 프로그램의 폰트가 다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Adobe 프로그램 외에도 설치된 모든 프로그램 말이지요.
하지만 이렇게 설치해도 문제가 생기는데요. 바로 파이널 컷 같은 프로그램입니다. 파이널 컷 같은 프로그램에서 폰트를 선택하다가 다운이 될 경우가 생깁니다. 그러면 또 Adobe 프로그램과 폰트 설치를 나누어 주어야 합니다.

라이브러리▸Application Support▸Adobe▸Fonts

이 경우는 상기와 같은 경로에 폰트를 설치하면 됩니다. Adobe 전용 폰트 설치 폴더입니다. 이렇게 폰트 지원하는 폴더를 나누면 파이널 컷 같은 프로그램은 이쪽에서 폰트를 가져오지 않기 때문에 파이널 컷에서 폰트 사용 시 다운이 되던 경우라면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즉 Adobe 프로그램 파이널 컷 프로그램을 동시에 사용 시 편리해지겠지요.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라이브러리▸Fonts 에만 폰트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게 더 편리하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