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IT│Tech / / 2021. 2. 24. 14:03

구형 노트북을 빠르게! 노트북에 안드로이드 설치

반응형

구형 노트북을 서브로 사용하고 있는데 주로 사용하는 Adobe 프로그램이 이제는 버거워졌습니다. 빠릿빠릿하게 사용하기 위해 크롬 OS나 안드로이드 OS를 생각하던 차에 코로나로 재택수업을 하는 조카에게 주려고 안드로이드로 설치를 해보았습니다. 교육용 및 유튜브 머신으로 사용될 것 같습니다. 사용해 보니 역시 윈도우 10보다는 사용감이 빠릿빠릿합니다. 설치 이미지는 www.android-x86.org/download 에서 다운로드하였습니다. 해당 링크로 가면 배너가 2개가 뜨는데 위쪽에 파란색은 안드로이드 버전이 7번 때이고 아래 초록색은 9번 때 버전입니다. 세팅 문제 및 버그로 번갈아 깔아봤으며 최종적으로 설치한 파일은 아래에 있는 초록색 배너 클릭 후 다운로드한 "Android-x86 64-bit ISO file"이었습니다.

확장자가 ISO 된 파일로 받아서 Rufus로 USB에 이식했습니다.

ISO 파일 이미지가 1기가가 되지 않기 때문에 2기가 용량 정도의 USB라면 잘 만들어질 것 같습니다.

USB가 만들어지면 CMOS에서 부팅 순서를 USB가 1번이 되도록 해줍니다.

아래 설치 화면에서 HDD(SSD)로 설치할 것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선택해 주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용량이 얼마 안 되기 때문에 삼성 SSD 256은 과분하지만 어차피 윈도우는 못써먹겠으니 그냥 다 날리고 안드로이드만 깔았습니다.

설치할 때 묻는 게 있는데 읽어보지도 않고 그냥 YES로 눌러줬습니다.😅

윈도우와 안드로이드 듀얼부팅을 위해 하드 파티션을 나누어서 설치할 때에는 주의를 해야 합니다. 

설치가 되고 초기 세팅을 할 때 Google Play 서비스이(가) 계속 중단됨이 뜹니다.

플레이스토어가 안되면 아무짝에 쓸모가 없는데 말이죠.

이 이유 때문에 위에서 파란 배너를 선택해서 "cm-x86-14.1-r5-k419.iso"파일로 깔아봤는데 심각한 버그로 사용할 수가 없어서 다시 이 버전(Android-x86 64-bit ISO file)으로 깔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문제만 해결하면 될 테니까요.

Google Play 서비스이(가) 계속 중단됨 해결 방법

설정에서 앱 및 알림 > 모든 앱 > Google Play 서비스 캐시지우기, 저장용량비우기 클릭

설정에서 앱 및 알림 > 모든 앱 > Google Play 스토어 캐시지우기, 저장용량비우기 클릭

위 두 앱에서 캐시 지우기, 저장용량을 비워줍니다. 

상황에 따라 앱을 강제로 종료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상기 문제 해결 후 "Android-x86 64-bit ISO file"로 설치했을 때 심각한 버그는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노트북 밝기, 볼륨 조절 같은 것도 기존 펑션키 조합으로 가능하고 전원 끄기나 재부팅은 노트북 파워 버튼을 누르면 활성화됩니다.

또 하나 문제가 있는데 설치를 한글로 했다고 해서 한글 타이핑이 바로 되지 않습니다.

또 무언가를 깔아줘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x86 OS에서 물리적 키보드로 한글 입력하는 방법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gboard"로 검색해서 "Gboard - Google 키보드"를 설치해 줍니다. 설치하고 실행해서 사용 설정만 해주면 단축키 "쉬프트+스페이스바"로 한영 전환이 됩니다.

본의 아니게 두 가지 버전을 설치해서 이것저것 해보았는데 두 버전 모두 게임은 잘 안 되는 것 같았습니다.

파이널 판타지 3을 예전에 구매해 둔 게 있어서 나온지도 오래된 게임이고 될 줄 알았는데 설치는 되는데 실행이 안되었습니다. 반면 도스박스는 두 버전 모두 구동 가능하였습니다.

게임도 3D 게임이 아닌 좀 더 가벼운 게임은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