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IT│Tech / / 2022. 3. 25. 14:49

윈도우11 클린 설치 해야하는 이유 - 더 빠르다, 더 쾌적하다

반응형

기존에 노트북을 윈도우10에서 윈도우11로 업데이트시켜서 사용하였습니다.
드라이버나 프로그램이나 다시 설치할 필요가 없어서 그냥 그렇게 사용했습니다.
무엇보다도 프로그램을 재설치 하지 않아도 되기에 편했습니다.

 

하지만 뭔가 부족한 느낌이...

 

뭔가 조금씩 버그가 있는지 크롬브라우저를 사용하는데 웹사이트에서 로딩이 오래 걸린다던가 그때마다 새로고침을 하면 되니까 그냥 썼는데 그마저도 최근 원활하지 않아서 큰맘 먹고 클린 설치를 해 주었습니다.

어차피 드라이버는 윈도우10에서도 그랬듯이 윈도우11도 웬만한 것은 잡아줄 것이고 프로그램만 설치하면 되니까요.

윈도우11은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서 USB로 만들어서 설치하였습니다.

아수스 노트북 CMOS 진입은 F2키를 연타하면됩니다.

부팅 순서를 USB로 해주고 부팅하여 설치하였습니다.
윈도우10과 마찬가지로 별게 없습니다. USB로 설치하니 빠릅니다. 

설치하고 나서 나중에 시디키 등록하면 됩니다.

사용 중인 노트북은 ASUS 제피러스 G14인데 윈도우11만 깔아도 장치 관리자에서 드라이버를 확인해 보면 다 잡아줍니다.

ASUS ROG Zephyrus G14, 노트북에 필수로 깔아줘야 하는 프로그램

드라이버는 잡았지만 필수로 깔아줘야 하는 프로그램이나 드라이버도 있습니다.
AMD그래픽드라이버와 지포스 그래픽 드라이버는 ASUS 홈페이지에서 최근 것으로 다운로드하여서 설치해 줘야 원활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armoury crate 라는 아수스 노트북 모니터링 프로그램도 설치해 줍니다. 관리 프로그램인 MyASUS까지 깔아주면 기본 설치는 끝나게 됩니다.

그 외에 무선랜이나 터치패드 같은 드라이버는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윈도우10에서는 설치가 필요했었는데 윈도우11에서는 그마저도 설치가 필요 없습니다.

윈도우11 지문인식 장치에 지문 등록 하기

▲지문 인식장치 설정 메뉴 가는 방법

파워 버튼에 지문인식장치도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윈도우11을 클린 설치하니 웹브라우저도 빠릿빠릿하게 문제없이 작동하고 비행기 이륙하는 소리도 조금 덜 나는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안정화가 더 잘 된 느낌입니다. SSD 용량도 좀 더 여유로워졌습니다.

윈도우는 역시 클린 설치가 좋은 것 같습니다.

반응형